페이지

2014년 4월 11일 금요일

교회 돈이 2,000억 이상 사라진 것 같은데 6

교회 돈이 2,000억 이상 사라진 것 같은데 6


2014.04.10. 13:44 http://cafe.daum.net/W-CARPKorea/cSkJ/23830       

식구님들 간단히 재무제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누구나 알기 쉽게 회사의 경영상태 및 계속 가능성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 진 것이 재무제표라는 것입니다. 이 것을 통해서 회사의 상태를 파악하고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하고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에는 크게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가 세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종합해 보고 분석해야 서류상으로 회사를 알게 됩니다. 경영자는 최소한 이 것은 잘 알아야 하고 회사를 운영하거나 관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경영의 기본입니다.

이 조직에는 관리자나 경영자 분들이 이런 최소한의 개념 자체도 없는 분이 많은 것 같아 간단히 설명하는 것이고, 제가 자료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이 재무제표를 통한 것입니다. 더불어 식구님들도 자료를 보면서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어 간략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대차대조표란?

회사의 상태 즉, 회사의 자산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산과 부채 자본이 모두 나열되어 회사의 건전성 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산 보다 부채가 많으면 회사는 언제라도 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 중에서도 바로 갚아야 할 채무인지, 천천히 갚아도 되는 채무인지, 갚지 않아도 되는 채무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장부상 자산이 아무리 많아도 환금성이 없는 자산은 숫자상으로만 나타난 금액이지 실제 필요 없는 것과 같은 것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상의 유품이 나한테는 필요해서 10억을 주고 구입하였어도 이 것을 나 외에 세상에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그 금전적 가치는 0원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회사에서 구입했다면 회사의 자산은 10억이 있지만 실제 자산은 0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타인이 알면 손해 보는 것은 감추고 득이 되는 것은 과장을 하게 됩니다. 회계 분식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서류를 조작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외부인이 쉽게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만, 회사에 내 돈을 투자하거나 빌려 줄 때에는 철저히 조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손익계산서란?

회사의 영업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회사에서 매출이 얼마인지, 회사에서 돈을 벌고 있는지 손해를 보고 있는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를 통해서 회사의 경영상태를 파악하고 이 회사가 앞으로도 계속 운영될지 망할지를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는 매출액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품판매나 용역을 제공하여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매출액이 많아지는 것에 따라 비용이 더 많이 투입되어 손해가 증가한다면 매출을 줄여 비용을 줄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야 회사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장사를 하여 돈을 버는 것과 과정은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임대료가 비싼 곳에 높은 권리금을 주면서도 임대를 하는 것은 그 만큼 돈을 더 벌 수 있기 때문이고, 임대료가 너무 비싸 상품을 아무리 많이 팔아도 수익이 나지 않으면 업종을 전환하던지, 아니면 임대료가 싼 곳으로 옮기던지 관리비나 영업비용을 줄여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처럼 이러한 과정을 회사에서는 알기 쉽게 손익계산서에 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것이 이익의 종류가 너무 많은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면 이는 회사의 비용을 알기 쉽게 구분하여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정해진 것으로 이것을 알면 회사의 상태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매출액 매출원가 = 매출이익으로 상품을 만드는데 비용이 얼마나 투입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매출이익 판매관리비 = 영업이익으로 판매를 하기 위하여 투입된 제반 비용을 알 수 있는데 일반적 회사에서는 영업이익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 경상이익으로 영업활동과 관계없는 이자수익이나 이자비용 등을 가감하고 남은 이익을 말합니다. 경상이익이 있어야 세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종합소득세나 연말정산을 할 때 하는 소득공제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상이익 법인세 = 당기순이익으로 회사에서 세금을 납부한다는 것은 수익이 나는 것이라 긍정적으로 볼 수 있고,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회사가 돈을 벌지 못하는 좋지 않은 회사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현금흐름표란?

최근에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말 그대로 돈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자금은 인체의 심장과 같이 피가 잘 순환해야 건강하듯이 자금이 경색되면 사람이 심근경색으로 죽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아무리 회사에 자산이 많고 영업이 잘 되어도 자금이 막히면 부도가 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돈의 흐름을 중요시 하는데 이것을 현금흐름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매출도 좋고 영업도 잘되는데 어느 날 멀쩡하던 회사가 도산했을 때 흑자도산 했다는 말을 하는 데 실제로 흑자 도산은 이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만으로는 회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보면서 자금이 어떻게 쓰였는가를 확인하고 종합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재무제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한 것은 이러한 상식을 알아야 제가 무슨 근거로 ㅊㅅ교회에서 ㅈㅎ레저 자금을 대여해 준 것이 배임행위에 해당하는지 식구님들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에 글을 쓰는 것은 많은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부연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다 아는 상식적인 내용으로 사족 같이 생각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 분들을 위한 자료가 아님을 다시금 상기시켜 드립니다.

 

ㅈㅎ레저의 대차대조표는 복잡하게 분식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바로 회사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식구님들도 제가 간단히 설명한 내용을 숙지하시고 다음에 올릴 요약 재무제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대 참 재미있는 것은 아직 제가 제목에 쓴 교회에서 2,000억이 사라진 것 같은데에 대한 부분은 올리지도 않은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 부분은 명예훼손 부분을 고려하여 더욱 신중히 다룰 예정입니다. 실수하면 큰일 나니까요.

 

                       

 
14.04.10. 13:58 new
여러모로 님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14.04.10. 17:41 new
큰 역할을 기대합니다.
단지 개인적인 적대감정이 아닌 공의의
울분이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14.04.10. 20:00 new
하나님의 계시가아니면 큰 용단을 하실수가 없습니다. 글 올리신분의 용기에 찬사를 보냅니다
님을 통해서 하나님이 역사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무성하던 소문이 전문가의 예리한 검증으로
실체가 벗겨지는것같아 기대하는바가 큼니다 용기를 잃지마시고 사명감을 가지고 파 헤처보십시요
교회를 살리는 길이고 하나님의 섭리를 위한것이기에 많은 동지가 있을것입니다.
 
 
14.04.10. 20:41 new
님의 용기와 결단에 아낌없는
찬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14.04.10. 21:59 new
더이상 새로운 데이터는 없어요? 수업말고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