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5년 10월 2일 금요일

누가 총기소유 자유를 주장하는가?- 미국 올들어 최악 총기난사 충격…'종교가 뭐냐' 물은뒤 난사(종합)

2015.10.02. 13:04 http://cafe.daum.net/W-CARPKorea/cSkJ/27570       

사망자 13명…사망자 증가 시 2012년 샌디훅 사건 이후 최악 기록
총기규제 놓고 민주 '찬성' vs 공화 '반대' 소모적 공방만 되풀이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미국에서 또다시 대형 총기난사 사건이 터져 미국인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특히 오리건 주(州) 로즈버그의 '엄프콰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1일(현지시간) 오전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의 사망자가 단일 사건으로는 올해 들어 최대인 13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총격범인 20세 남성이 학생 등에게 '종교가 뭐냐'고 물은 뒤 총기를 난사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해 주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최대 아킬레스건인 '인종 갈등' 문제와 더불어 최근 '종교 갈등'이 주요 사회, 정치 문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부상자 가운데 중상자도 있어 시간이 흐를수록 사망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당시 총기 난사 현장인 '작문 교실'에 있던 코트니 무어(18·여)는 지역 언론에 "총알 한 발이 창문을 통해 날아 들어온 뒤 총격범이 교실에 들이닥쳤다"면서 "총격범이 들어오자마자 사람들에게 교실 바닥에 엎드리라고 했고, 이어 차례로 일으켜 세워 종교에 대해 말하라고 한 뒤 총을 쐈다"고 말했다.


사망자 13명은 2013년 9월 워싱턴D.C. 해군기지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 피해 규모와 같은 것으로, 사망자가 추가로 나올 경우 이는 2012년 12월 코네티컷 주 뉴타운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사건 이후 최대가 될 전망이다. 당시 무장괴한이 학교에 난입해 마구잡이로 총격을 가하면서 어린이 20명을 비롯해 총 28명(총격범 및 총격범 모친 포함)이 숨졌다.


이번 사건은 지난 6∼8월 끔찍한 총격 사건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가운데 발생했다.


8월 26일에는 버지니아 주 플랭클린 카운티에서 지역 방송사 WDBJ 기자 2명이 아침 생방송 도중 같은 방송사 전직 동료가 쏜 총에 맞아 숨졌고, 앞서 7월 23일에는 루이지애나 주 라파예트의 한 극장에서 백인 남성이 뚜렷한 이유없이 영화를 보다가 총을 난사하는 바람에 2명이 사망하고 9명이 다쳤다.

또 7월 16일에는 테네시 주 채터누가에서 무슬림 청년이 해군 시설 두 곳에 총을 난사해 현역 군인 5명이, 6월 17일에는 백인 우월주의에 사로잡힌 청년 딜러 루프가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의 흑인 교회에 총을 난사해 흑인 9명이 각각 사망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13년 9월 워싱턴D.C. 해군기지 총기 난사(13명 사망) ▲2012년 7월 콜로라도 주 오로라 극장 총기 난사(12명 사망) ▲2009년 11월 텍사스 주 포트 후드 미 육군시설 총기 난사(13명 사망) ▲2009년 4월 뉴욕 주 이민국 총기 난사(14명 사망) ▲2007년 4월 버지니아텍 총기 난사(33명) 사건 등으로 수많은 무고한 목숨이 희생됐다.


이처럼 미국 내 총기 사건은 대학에서부터 흑인교회, 해군시설, 영화관에 이르기까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미국 웹사이트 '총기난사 추적자'(Mass Shootings Tracker)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총 212일 동안 210건의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0.99건, 즉 매일 한 건씩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셈이다.


이 같은 총기 난사 사건은 총기 생산량이 갈수록 늘어나는 데 반해 총기 규제는 느슨한 것과 무관치 않다.
미 재무부 산하 연방 알코올·담배·무기단속국(ATF) 자료를 보면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 전년도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총기는 모두 450만 정이었으나 2013년에는 무려 1천80만 정이 제작됐다.


반면, 정치권의 소모적 공방 속에 총기 규제 움직임은 좀체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이 총기 구매자에 대한 엄격한 신상조회를 비롯한 총기 규제를 강화하려는 조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공화당은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총기 규제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일 가능성이 크지만, 양당 지도부는 물론 양당의 대선 주자들 역시 총기 규제에 관해서는 철저히 당과 같은 입장이어서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사건 직후 브리핑에서 "총기폭력으로부터 우리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우리 행정부의 우선과제 중 하나"라며 총기 규제 강화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공화당 대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를 비롯한 공화당 인사들은 최근 총기규제 강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로 밝힌 바 있다.


s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10/02 07:12 송고 



올들어서만 벌써 45번째 교내 총기사건…"일상이 됐다"


美 학교 매주 1건 총기 사건 발생

(서울=뉴스1) 윤지원 | 2015-10-02 11:59:51 송고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오리건 주 커뮤니티컬리지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 조의를 표하며 총기 규제 강화를 강하게 주장했다© AFP=뉴스1


    20여 명의 사상자를 낸 오리건 주 엄프콰 커뮤니티칼리지 총기 사건이 올해 들어서만 45번째 벌어진 미 교내 총기 사건으로 알려지면서 더 큰 충격을 안기고 있다.   

    지난 1월 15일(현지 시간) 미 위스콘신 루터란 고등학교 총기 사건이 발생한 뒤 이번 오리건 주 사건까지 올해 들어서만 총 45건의 교내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졌다. 매주 한 학교에서 총기를 이용한 범죄가 발생하는 셈이다.

    엄프콰 칼리지 사건이 벌어지기 약 3주 전에는 미시시피주 델타주립대 역사학교수가 이 대학에서 일하던 지리학 강사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교내 총기 사건은 학교 캠퍼스 교정, 교실, 기숙사 등에서 10대 소년부터 교수까지 장소와 대상을 가리지 않고 벌어졌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일 백악관에서 기자 회견을 열어 "총기 사건이 일상이 됐다"면서 "다른 사람을 해치고자 하는 누군가의 손에 총이 쥐어지지 못하도록 법을 바꿔야 한다"며 총기규제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총기 사건이 터질 때마다 미 정치권과 정부는 총기 규제 강화를 언급했으나 실제 진척된 사항은 거의 없다. 미 총기협회(NRA)의 강력한 로비와 이에 동조하는 공화당이 총기 소유 권리를 주장하며 규제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오리건 총기 난사 사건 이후 민주당 대선후보들은 "총기규제법을 제정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를 모아야 할 때"(힐러리 클린턴) "오직 총기규제법만이 매일같이 벌어지는 총기난사를 막을 수 있다"(마틴 오말리) 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공화당 후보는 조의를 표하는 데 그쳤을 뿐 규제와 관련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미국에서 총기 소유는 운전 면허 취득보다 쉽다는 말이 떠돌 정도로 규정이 헐겁다. 이번에 사건이 터진 오리건 주의 경우 18세 미만 총기 소유를 금하는 규정만이 있을 뿐 그 외 특별한 자격 조건이 없다. 총기 이용 라이센스나 주 정부 차원의 허가증 없이도 18세만 넘으면 누구나 총을 살 수 있는 셈이다.
    미국 시민단체 Everytown for Gun Safety가 공개한 미국 교내 총기난사 지도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한편 총기 규제를 주장하는 시민단체 에브리타운 포 건 세이프티(Everytown for Gun Safety)가 지난 해 12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코테티컷 주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6~7세 어린이 20명이 사망하는 총기 사건이 벌어진 이후 2년 동안 142개 학교에서 총기를 이용한 범죄가 벌어졌다. 
      
    yjw@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